본문 바로가기

제로베이스 재무회계 스쿨

[제로베이스 재무회계 스쿨] 10주차 강의 Review - 관리회계②

제로베이스 재무회계 스쿨 4기
10주차 학습 일지 

Chapter 03. 원가계산 (이어서)

8. 표준원가계산

1) 표준원가계산 개요

: 표준원가란? 효율적인 작업조건하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달성할 수 있는 원가

 

2) 표준원가계산의 유용성과 한계점

*유용성

표준원가를 이용하면 실제원가를 집계하기 전에 제품의 원가를 계산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원가정보의 제공이 가능하다.

표준원가계산이란 실제원가와 표준원가를 비교하여 생산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통하여 원가를

     통제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표준에서 벗어난 것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예외에 의한 관리가 가능하다.

표준원가는 제품의 수량만 파악되면 원가 흐름의 가정 없이도 제품원가의 계산이 쉽다

*한계점

표준원가의 선정이 과학적,객관적으로 설정하기가 쉽지 않으며 표준원가를 설정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내부의사결정을 위한 제로로서 일반기업회계기준에서는 인정하지 않는다.

표준원가와 실제원가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표준원가를 실제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야 한다.

표준원가는 재무적 측정치만을 강조하고 비재무적 측정치(품질 또는 납기 등)를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표준원가로 지나치게 원가를 통제하면 오히려 품질 하락 등을 초래할 수 있다.

3) 표준원가계산의 절차

1단계:표준원가(표준가격X표준수량)의 설정 : 과학적 방법으로 표준원가 설정.

2단계:차이분석 : 설정된 표준원가와 실제 발생원가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

3단계:차이조정 : 차이분석의 결과를 성과평가에 반영하고 실제원가와의 차이를 조정.

 

4) 원가차이분석

: 표준원가와 실제원가의 차이를 분석하여 원가 통제와 성과평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표준원가보다 실제원가가 적으면 유리한 차이, 표준원가보다 실제원가가 많으면 불리한 차이가 발생.

 

① 직접재료비 차이분석

 > 구입시점에서 분리 

*AQ:실제수량, AP:실제가격, SP:표준원가

실제 직접재료 구입원가
AQ X AP
실제 구입수량에 대한
표준원가
AQ X SP
실제 사용수량에 대한
표준원가
AQ X SP
표준 직접재료비
SQ X SP
가격차이
수량차이

 

 > 사용시점에서 분리  

실제 직접재료 사용원가
AQ X A
실제 사용수량에 대한
표준원가
AQ X SP
표준 직접재료비
SQ X SP
가격차이
수량차이

 

② 직접노무비 차이분석

실제 직접노무비
AQ X AP
실제 노동시간에 대한
표준원가
AQ X SP
표준 직접노무비
SQ X SP
임률차이
능률차이

 

③ 변동제조간접비 차이분석

실제 변동제조간접비
AQ X AP
실제 조업도에 대한
표준 변동제조간접비
AQ X SP
표준 변동제조간접비
SQ X SP
소비차이

능률차이

 

④ 고정제조간접비 차이분석

고정제도간접비
실제발생액
고정제조간접비 예산
(기준조업도 X 예정배부율)
고정제조간접비 배부액
(표준조업도 X 예정배부율)
예산차이
조업도차이

Chapter 04. 원가 조업도 이익분석

1. CVP분석의 의의

: 원가 * 조업도 * 이익분석은 조업도의 변화가 원가와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간단히 CVP분석이라고 함

 

특정 판매량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얼마인가?

일정한 목표이익 달성하기 위해 판매량이 어느 정도여야?

③ 손실을 보지 않으려면 판매량이 얼마를 넘어야 하는가?

④ 판매가격이나 원가가 변동되면 이익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2. CVP분석의 가정

모든 원가는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분류되고, 혼합원가도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분류될 수 있다고 가정

원가와 수익은 유일한 독립 변수인 조업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

수익과 원가의 행태는 결정되어 있고 관려넘위 내에서 선형이라고 가정

생산량과 판매량은 일치하는 것으로 가정

⑤ 제품의 종류가 복수인 경우, 매출배합이 일정하다고 가정

3. CVP분석의 기본개념

* 총수익 = 총비용 + 이익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영업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X 판매량 = 단위당 변동원가 X 판매량 + 고정원가 + 영업이익

                  총수익                                        총비용                            이 익

① 총공헌이익 : 총수익에서 변동원가를 차감한 금액 

                          총수익(매출액) - 변동원가

②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에서 단위당 변동원가를 차감한 금액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

③ 공헌이익률 : 매출액에 대한 공헌이익의 비율로써 매출액에서 공헌이익이 차지하는 비율

​                        : 공헌이익/매출액 = 단위당 공헌이익/단위당 매출액

 

4. 손익분기분석

: 손익분기점은 제품의 판매로 얻은 수익과 지출된 비용이 일치해 손실도 이익도 발생하지 않는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말한다.

 

① 등식법 : CVP 분석의 기본등식을 사용하되 손익분기점에서는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으므로

                  영업이익을 0으로 해놓고 손익분기점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영업이익(0으로 가정) )

 

② 공헌이익법 : 총공헌이익과 고정원가가 일치하는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손익분기점에서 총공헌이익이 고정원가와 일치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춘 방법

*  공헌이익 = 고정원가

* 판매량 X 단위당 공헌이익 = 고정원가

* 매출액 X 공헌이익률 = 고정원가

 

5. 목표이익분석

: CVP 분석을 사용하면 손익분기점 이외에도 경영자가 원하는 특정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계산할 수 있다.

*등식법 : CVP 분석의 기본등식에서 영업이익의 자리에 목표이익을 대입하여 판매량이나

               목표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목표이익)

*공헌이익법 : 고정원가와 목표이익의 합계가 공헌이익과 일치하는 판매량이나 목표 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

                      (공헌이익 = 고정원가 + 목표이익)

6. 세금의 역할

5) 세금의 역할

법인세를 고려한 손익분기점 분석 : 법인세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① 법인세를 고려한 목표이익분석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세전이익(영업이익)

ⓑ 세전이익 - 법인세납부액 = 세후이익

세전이익 - 세전이익 x 세율 = 세후이익

세전이익 x (1 - 세율) = 세후이익

ⓒ 등식법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세후목표이익/(1 - 세율)

공헌이익법 : 공헌이익 = 고정원가 + 세후목표이익/(1 - 세율)

 

① 법인세를 고려한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에선 이익 없으므로 법인세 납부하지 않음

 

② 법인세를 고려한 목표이익분석

> 기본등식에 포함된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차감한 금액으로 범인세를

   차감하기 전의 영업이익이다.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세전이익(영업이익)

> 경영자가 원하는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금을 납부한 후 최종적으로 남은 잔액이 목표이익과 일치하여야

   할 것이다. 이처럼 경영자가 원하는 목표이익은 법인세를 차감한 후의 이익인 반면에 cvp분석의 기본등식에 포함된

   영업이익은 법인세 차감 전의 이익이므로 법인세 차감 후의 목표이익을 법인세 차감 전 목표이익으로 변환하여

   cvp분석의 등식에 적용하여야한다.

* 세전이익 - 법인세납부액 = 세후이익

* 세전이익 - 세전이익 X 세율 = 세후이익

* 세전이익 X (1-세율) = 세후이익

 

> 경영자가 원하는 세후 목표이익을 세전이익으로 변환하여 CVP분석의 기본등식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 등식법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세후목표이익 / (1-세율)

* 공헌이익법 : 공헌이익 = 고정원가 + 세후목표이익 / (1-세율)

6. 안전한계

: 예산매출액 또는 실제매출액이 손익분기점의 매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말한다.

  회사의 매출액이 감소해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여유 매출액을 의미. / 안전한계를 높여야함.

* 안전한계 = 매출액 - 손익분기점매출액

* 안전한계율 = 안전한계 / 매출액

 

> 전체매출액은 손익분기점매출과 안전한계매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손익분기점 매출에서 얻어진 손익분기점 공헌 

   이익은 고정원가를 보상하고 안전한 매출에서 얻어진 안전한계 공헌이익이 영업이익을 형성한다.

* 예상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 + 안전한계 매출

* 예상공헌이익 = 손익분기점 공헌이익 + 안전한계 공헌이익

7. 영업레버리지분석

: 레버리지란, 일종의 지레장치로 매출액이나 자산의 증가율이 조금만 증가하더라도 이익의 증가율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

  을 말함. 레버리지에는 영업레버리지와 재무레버리지가 있는데, CVP분석에서는 영업레버리지와 관련된 정보만 얻을 수 

  있다.

: 영업레버리지란, 고정원가가 지레역할을 하여 매출액 변화율이 조금만 변화해도 영업이익의 변화율이 크게 확대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영업레버리지의 크기는 영업레버리지도 라고 한다.

* 영업레버리지도(DOL) = 영업이익증가율 / 매출액증가율 = 공헌이익 / 영업이익

 

원가구조와 영업레버리지도

: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영업레버리지도가 큰 원가 구조인 대규모 설비투자가 유리한 반면, 판매량이 감소

  되거나 크지 않은 상황에서는 영업레버리지도가 작은 소규모 설비투자가 유리하다. 영업레버리지도는 경영자가 원가

  구조를 결정하는 의사결정을 하거나 판매량의 변화가 영업이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토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매출액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도의 변화

: 영업레버리지도는 특정기업에서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라 매출액이 달라지게 되면 달라진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액에서는 매출액이 증가할수록 영업레버리지도는 낮아진다. 따라서 매출액을 새롭게 예상한 경우에는 영업레버리지

  도를 다시 계산해서 사용해야 한다.

 

​8. 확장된 CVP분석

1) 목표가격의 결정

: 기업이 시장지배력이 있는 경우에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경영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문제이다. CVP분석을 이용하여 목표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가격을 결정하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목표가격은

  다음과 같은 식에 의해서 계산된다.

* 목표가격 X 판매량 = 단위당 변동원가 X 판매량 + 고정원가 +목표이익

 

2) 목표원가의 결정

: 결정된 판매가격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서 투입해야하는 생산원가를 목표원가라고 한다. 목표원가는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판매가격에 제품을 판매하여 이익을 얻기 위해서 개별제품에 투입하여야 할 원가의 상한선, 아래와 같이 계산한다.

* 판매가격 X 판매예상량 = 목표원가 X 판매예상량 + 고정원가 + 목표이익

 

3) 현금흐름분기점

: 현금의 유입액과 현금의 유출액이 같아서 순현금흐름이 '0' 인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말한다. 손익분기점이 수익과 비용이

  동일해지는 조업도라면 현금흐름분기점은 현금유입액과 현금유출액이 동일해지는 조업도를 의미한다.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감가상각비) + (매출액 - 변동원가 - 고정원가) X 법인세율

 

 

4) 복수제품의 CVP분석

: 복수제품에 대한 CVP분석을 위해서는 복수제품의 매출배합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한다.

  복수제품의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등식법, 묶음법, 가중평균공헌이익법이 있다. (각예시 실습)

 

5) 비선형함수인 경우 CVP 분석

① 고정원가가 변동되어 원가함수가 비선형인 경우(준고정원가)

: 기본적 CVP분석에서는 고정원가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지만 판매량이 증가하게 되면 고정원가도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정원가가 조업도의 일정범위별로 달라지는 경우에는 고정원가가 다른 각각의 조업도별로 나누어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야만 한다. 준고정원가에서 CVP분석은 다음의 절차에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1단계] 관련범위의 결정 : 원가와 수익이 일정한 관련범위를 결정해서 원가함수를 일정하게 정의한다.

[2단계] 수리적인 CVP분석 : 선택한 원가함수와 수익함수를 이용해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거나 목표이익달성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계산한다.

[3단계] 관련범위의 검토 : 2단계에서 계산한 판매량이나 매출액이 고정원가가 일정한 관련 범위내에 존재하는지

            검토해서 관련범위 내에 있어야만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는 해가 된다.

2단계에서 해를 찾았더라도 3단계의 분석결과 관련범위를 벗어나서 해가 찾아졌다면 경제적으로 무의미하며 손익분기점이나 목표이익이 달성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분석에 사용한 원가함수가 관련범위를 벗어나면 더 이상 회사의 원가를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② 단위당 변동원가가 변동되는 경우(원가함수가 비선형인 경우)

: 제품의 단위당 변동원가도 조업도의 변동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단위당 변동원가를 일정한 조업도의

  관련 범위별로 준고정원가와 동일한 절차에 따라 CVP분석을 실시한다

 

③ 단위당 변동원가가 변동되는 경우(수익함수가 비선형인 경우)

: 특정 기업이 시장지배적인 지위에 있는 경우 판매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추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판매량에 따라서 제품 단위당 판매가격이 달라지게 되는 상황에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판매가격을 가지는 조업도의 관련 범위별로 준고정원가와 동일한 절차에 따라 CVP분석을 실시한다.

 

6) 활동기준원가계산에서의 CVP 분석

: 조업도(판매량)와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없는 비단위수준 활동에서도 변동원가가 발생하게 된다.

* 총원가 = 변동원가 + 고정원가 + 비단위수준 활동원가

 

7) 생산량과 판매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CVP 분석

: 생산량과 판매량이 일치 하지 않는 경우 변동원가계산과 전부원가계산을 구분하여 CVP분석을 한다. 

: 변동원가계산에서 생산량과 판매량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손익분기점 판매량은 일정하다.

: 전부원가계선에서는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손익분기점 판매량이 감소하므로 특정생산량을 전제해야만 손익분기점

  판매량을 계산할 수 있다.

 

Chapter 05. 관련원가와 의사결정

1. 의사결정 의의

: 의사결정 이란 일정한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선택가능한 행동 또는 방법 중에서

  최적의 대한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

 

2. 의사결정의 종류

① 단기의사결정

: 보통 1년이내의 단기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으로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지 않는다.

: 생산일정계획이나 판매량계획과같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일상적 의사결정과 특별주문수락,제품폐지 여부 같은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특수의사결정이 있다.

② 장기의사결정

: 그 효과가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으로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 설비투자 의사결정이나 사업부신설 의사결정등 장기적 경영계획과 관련된 내용들.

 

3. 의사결정 기초개념

1) 총액접근법

: 경영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별로 전체 수익과 전체 비용을 전부 파악한 후에 이를 기초로 이익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

2) 증분접근법

: 대안 사이에 차이가 있는 관련항목만을 분석해서 관련수익과 관련비용을 파악한 후 이를 기초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으로 차액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하려면 첫번째로 각 대안의 모든 수익과 원가자료에서

  대안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는 관련항목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비관련항목을 구분해야 한다.

① 관련항목

: 각 대안 사이에 차이가 나는 항목으로 대안을 선택함에 있어서 관심을 집중해야하는 항목

관련원가
여러 대체안 사이에 차이가 나는 차액원가로서 의사결정으로 인해 직접 변동되는 미래원가를 의미한다.
원가 중에서 미래에 현금이나 다른 자원의 지출을 필요로 하는 원가를 미래지출원가라고 하는데
관련원가는 모두 미래지출원가이다.
관련수익
여러 대체안 사이에 차이가 존재하는 차액수익으로 의사결정으로 인해서 직접변동회는 미래수익을 의미한다.
기회비용
재화, 용역 또는 생산설비를 특정용도 이외의 다른 대체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최대금액

② 비관련항목

: 대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증분접근법에서 고려할 필요가 없다. 비관련원가는 과거에 현금이

  지출된 매몰원가와 미래에 현금이 지출될 비관련원가 및 비관련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매물원가
경영자가 통제할 수 없는 과거의 의사결정으로부터 발생한 미래의 의사결정과는 관련이 없는 원가
미래현금지출
비관련원가
미래에 현금을 지출해야하는 원가이지만 두 대안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비용
비관련수익
미래에 현금의 유입이 나타나지만 두 대안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수익

3) 관련정보의 특징

① 역사적 원가는 미래수익과 미래원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매몰원가로 비관련원가이다.

② 변동원가는 일반적으로 대안 사이에 차이가 나므로 관련원가가 된다. 단기의사결정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조업도가 변동된다. 생산량이 증가, 부품생산이 감소 하는등 조업도 변동으로 변도원가는 차이가 발생한다.

③ 고정원가는 일반적으로 변동되지 않으므로 비관련정보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정원가는 주로 생산설비의 투자규모와

    관련해서 발생하는데 단기적 의사결정에서는 생산설비 변동은 나나지 않기에 고정원가는 변동되지 않음.

 

4. 관련원가 분석

1)  특별주문의 수락 또는 거절

: 대량 구매를 조건으로 가격을 특별히 할인해달라는 일회성 주문을 의미한다.

관련수익
특별주문을 수락하면 특별주문수량에 특별주문단가를 곱한 금액만큼 수익이 증가함으로
관련 수익에 포함되어야 한다.
변동원가의
관련원가분석
특별주문을 수학하면 주문수량만큼 생산량이 증가하므로 변동원가는 관련원가에 포함된다.
다만, 특별주문이 일반판매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판매되는 것이므로 변동판매관리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
고정원가의
관련원가분석
일회성인 특별주문을 수락하기 위해 생산설비의 투자규모를 늘리지는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정원가는
비관련원가이다. 다만, 일부 작업자의 추가투입,설비임차로 인한 변화액은 관련항목이 될 수 있음.
기회비용
생산설비가 부족하다면 외부판매의 포기로 인한 이익 감소액이 기회비용이 된다. 
유휴설비가 충분하면 특별주문량을 생산해 기회비용이 0원이므로 분석에 특별한 주의를 안기울여도 된다.
그러나, 유휴생산설비가 없어 특별주문생산을 위해 기존생상품을 줄여야하므로 이익감소액을 기회비용에
고려해야 한다.

① 특별주문의 질적인 요소

정규시장가격의 영향
일반 판매가격보다 낮은 가격의 특별주물을 수락하는 것이 정규시장에서의 판매가격을 인하시키는 압력으로 작용할지의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기존거래처의
반응
낮은 가격의 특별주문을 수락한 것을 기존거래처들이 파악하게 되는 경우에 기존거래처들이 다른 업체로 옮겨갈 위험성과 그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시장대응능력
특별주문에 생산설비를 활용해서 생산설비의 유휴능력이 낮아지는데 이로 인해 기존에 생상사던 제품의 수요증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서 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② 특별주문을 수락하기 위한 최소판매가격

: 특별주문과 관련되는 의사결정으로는 특별주문의 수락여부에 대한 의사결정 이외에 특별주문을 수락하기 위한 최소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의사결정도 있다.

* 단위당 최소판매가격 = 단위당 증분원가 + 단위당 기회비용

단위당 증분원가
특별주문을 수락하는 경우에 익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특별주문으로 인해서 추가적으로 발생한 원가를 보상받아야 한다.
단위당 기회비용
특별주문의 수락 의사결정에서 기회비용은 유휴설비의 존재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 유휴설비가 존재하는 경우 : 유휴설비를 이용해서 대체수량을 생사할 수 있으므로
  기회비용은 '0'이다. 즉 기회비용이 없다.
- 유휴설비 부족한 경우 : 특별주문을 수락하기 위해서는 외부시장 판매를 감소시켜야
  하므로 그만큼의 외부시장 공헌이익을 상실하게 되는데 그 공헌이익 감소액이 기회비용이 된다.

★ 수강 후기

원가관리 강의를 지난주에 이어서 수강했습니다. 기존에 원가관리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 꽤나 많았구나

느낄 수 있었고 꽤나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그런지 좋았습니다. 다만, 처음 듣는 부분도 많고 잘 모르겠는 부분도 많아서

시간내어 다시한번복습을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어느덧 강의가 막바지를 향해달려가고 있습니다. 남은 수업도 열심히 들어야겠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재무회계 취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